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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58 발행월 : 202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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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처&트렌드 2023 제2회 경남 문화예술 진흥 정책세미나 ‘경남 문화정책 발전 방향을 묻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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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 56 / 23-11-29 글 / 사진 이정현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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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 문화예술 진흥 정책세미나가 ‘경남 문화정책 발전 방향을 묻다’를 주제로 11월 17일 오후 2시 경남도립미술관 다목적홀에서 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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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부 경남문화예술진흥원장이 ‘경남 문화정책 발전 방향을 묻다’ 세미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경남도와 경남문화예술진흥원은 11월 17일 오후 2시 경남도립미술관 다목적홀에서 ‘경남 문화정책 발전 방향을 묻다’를 주제로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경남 문화예술 발전 계획 수립을 위한 전문가 및 현장 의견 청취를 목적으로 개최됐으며, 경남연구원 김진형 연구위원의 ‘민선 8기, 경상남도 문화예술정책의 기본방향과 핵심과제’ 주제발표에 이어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종합토론에서는 경남대학교 권영훈 경영대학장을 좌장으로 권미애 경남무용협회 회장, 이병훈 창원대학교 문화테크노학과 교수, 이하영 아트영포엠 대표, 조정윤 부산문화재단 생활문화본부장이 토론자로 나서 경남 문화정책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현장 참석자의 질의에 응답했다. 

이번 정책세미나는 문화예술정책 기본계획 수립에 앞서 경남도의 문화예술정책 기본방향과 핵심과제를 발굴하기 위한 자리로서 이날 도출된 의견은 전문가 설문조사 결과를 종합해 기본계획안에 반영할 계획이다. 



“문화예술 분야 투자 확대하고 정부 정책 반영해야”

주제발표: ‘민선 8기, 경상남도 문화예술정책의 기본방향과 핵심과제’

- 김진형 경남연구원 연구위원



4f630a6e01eac4f58243036b4b0eaa2d_1701238581_8747.jpg 김진형 경남연구원 연구위원이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경남 문화예술정책 어젠다 설정이 명확하지 않다는 여론을 바탕으로 기본방향과 핵심과제를 도출하기 위한 4가지 목차를 설정해봤다.



■윤석열 정부 문화예술정책 현황


먼저 윤석열 정부의 문화예술정책 현황이다. 이는 크게 4가지 흐름으로 전개된다. △문화복지의 다각화 △예술인 지원 체계의 저변 확대 △K-콘텐츠 고도화 △전통 문화유산 보존과 활용이다. 후보 시절 경남권 공약을 톺아보면 거창 연극·예술복합단지, 의령 국립국어사전박물관 등 인프라 중심 공약임이 드러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현 정부의 공약을 수렴해 2023 업무계획을 수립했고, 저는 이를 분석해 △K-CULTURE △온라인 고도화 △지역균형발전 △차별 없는 복지 △치유 총 5개의 핵심 키워드를 도출해냈다. 



■타 시·도 문화예술정책 현황


두 번째는 타 시·도 문화예술정책 현황이다. 16개 광역권의 구체적인 비전과 계획은 차이가 있으나 큰 범주로 설정했을 때 △문화의 일상화&보편화 △주민주도 참여형 문화 △K-CULTURE △ICT&산업과의 융합으로 나눌 수 있었다. 



■경남 문화예술 현황 파악 및 정책 진단 


세 번째 경남 문화예술 현황 파악 및 정책 진단이다. 먼저 문화기반시설 및 단체 현황을 파악했다. 인구 100만 명당 문화기반 시설 수를 환산한 값을 비교해 봤을 때 전국 평균이 60.9개소이며 경남은 68.8개소로 나타났다. 경남 시·군별로는 시가 70.7개소이며 군지역은 159.7개소로 나타나 경남, 군지역 인프라가 열악한 것은 아니란 결과가 나왔다. 

문화향유 현황을 보면, 문화예술행사 관람률은 전국 평균이 58.1%이나 경남은 54.9%로 평균보다 낮은 수준임이 확인됐다. 

공연시설은 인구 100만 명당 공연시설 수를 계산한 결과 전국 평균은 19.1개소이나 경남은 14.8개소에 그쳤다. 공연장 가동률은 전국 평균 28.8%이나 경남은 19.8%로 최하위 수준이었다. 

인력 현황을 보면, 경남은 전문예술·법인단체 수가 257개로, 서울 301개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높은 수준이며 문화예술인은 전국 대비 3.1% 비중에 그쳤다. 

경남도 문화예술과의 정원은 20명으로 개편 후 4파트로 세분화됐으며 경남문화예술진흥원 현황은 광역시급 16개 문화재단 가운데 중상위 수준이었다. 다만, 경남문화예술진흥원은 문화재단과 콘텐츠산업기관의 성격을 함께 갖고 있으므로, 타 지역과 비교했을 때 결과적으로 인력은 낮은 수준으로 볼 수 있다. 예산은 전국 평균보다 약간 낮은 수준이며 경남도 문화분야 예산은 총 예산의 1.9% 비중을 차지한다.

민선 8기의 문화예술 관련 공약도 인프라 건립 중심이며 2019년도부터 정책기조의 흐름은 유사한 가운데 콘텐츠 산업 육성, 예술인 지원 강화, 문화생태계 조성 등의 변화가 두드러진다. 

정부 정책에 의한 문체부 2023 업무계획과의 부합성을 검토했을 때 예술인 지원 강화 및 생활 속 문화향유 기회 확대 부분은 다년간 단계별 지원 강화와 창작 대가 현실화 등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 문화생태계 확대에는 장애인, 실버, 생애주기별 문화예술 참여 기회 확대가 반영될 필요가 있다. 문화자원을 활용한 지역브랜드 창출과 콘텐츠 산업 육성에는 문화적 차원의 지역 균형 발전이 필요하다. 

또한 경남 문화예술 관련 정책 수립 시 최신 트렌드를 파악해 검토할 필요가 있다. △디지털 가속화와 문화예술 가치사슬 확장 △구독 및 경험경제 활성화 △불안사회 진입과 안전한 문화예술 소비 환경 요구 △친환경적 문화예술 활동 및 향유 △정신건강에 대한 욕구 증가 △개인주의 확대에 따른 개인 활동 예술인 증가 △탈물질주의사회 진입 △인구감소와 액티브 시니어의 문화예술 주체로의 부상 등이다. 

이를 종합적으로 미뤄보아 경남도 문화예술정책 문제는 대내적으로 △전국 평균 대비 낮은 문화예술 관람률 △전국 최하 수준의 공연시설 가동률 △낮은 수준의 문화분야 투자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3개 핵심과제로 △우수한 인적 기반을 활용한 경남 문화예술 공연사업 확대 추진 △경남 문화예술 소외지역 셔틀버스 및 예술택시 도입 △찾아가는 경남 문화예술 체험버스 운행을 제언한다. 

대외적 문제는 정부 정책과 연계 시 부재한 분야의 발생과 글로벌 트렌드 반영 미흡이다. 이를 극복할 8개 핵심과제로 △경남 K-CULTURE 분야 창작자 지원(K콘텐츠, K아트) △경남 장애인 및 취약계층 문화예술 지원(창작 및 소비) △경남 액티브 시니어 문화예술 지원(창작 및 소비) △경남 문화예술 온라인 창작활동 지원 △안전한 경남 문화기반시설 운영을 위한 방역체계 구축 △경남 문화예술사업 세트 재활용 및 업사이클링 제도화 △경남 문화예술 활용 치유 콘텐츠 개발·운영 △1인 문화예술활동가 온·오프라인 정체성 표현 기반 조성을 제언한다.



“공연장 인프라 개선과 무용 분야 인재 육성해야”

토론: ‘경남 무용분야 문화정책 진단과 발전 방향’

- 권미애 경남무용협회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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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미애(왼쪽) 경남무용협회 회장이 토론을 하고 있다.



전국무용제를 주관하며 도내 공연 예술 분야의 열악함을 몸소 경험했다. 경험을 통해 개선사항을 제안하고자 한다. 지역 무용 인프라 조성을 위해 공연예술 전문인력 양성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운영해야 할 필요가 있다. 

전국무용제 집행위원회 구성 당시 지역 인재가 없어 타 지역에 있는 경남 출신 인재를 섭외해야 하는 등 애로가 많았다. 2000년 이후 무용과가 폐과된 지역이 많아 춤판이 위축되고 창작 인력이 감소한 것으로 추측한다. 

공연장 가동률이 낮은 데에는 낙후된 시설을 개선해 공연장 활성화를 시킬 필요가 있다. 3·15아트센터와 성산아트홀 대관료는 비용 부담이 커 소극장을 이용할 수밖에 없으나 시설이 열악해 현실적으로 공연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시설 개선 후 기획공연과 대관공연의 결합을 통해 경쟁력을 제고해야 한다. 

또한 부산문화재단의 경우 청년문화 육성 지원사업이나 공연장 연계 예술단체 육성 지원사업 등을 통해 젊은 무용가들을 위한 행사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경남에서도 참고할 만한 제도라고 생각한다. 

또한 생애주기별 교육 프로그램 실시, 소외지역 대상 무용공연 확대로 무용 분야에 대한 도민 의식 제고와 무용가들의 기반 확대를 꾀할 필요가 있다. 

무대 기회 확대에 덧붙여 현재 보조금 지원사업 신청 시 3년간의 활동실적이 필요하다. 그러나 경남지역 무용 무대는 적으므로 현실성이 떨어진다. 타 지역의 공연도 활동으로 인정해줄 것을 제안한다.



“탈장르의 시대 예술과 기술의 융합 등 고려해야”

토론: ‘경남 문화정책 발전방향을 묻다’ 발표에 대한 토론문

- 이병훈 창원대학교 문화테크노학과 교수



4f630a6e01eac4f58243036b4b0eaa2d_1701238553_5488.jpg 이병훈(왼쪽 두 번째) 창원대학교 문화테크노학과 교수가 토론을 하고 있다.



첫 번째, 경남의 다양한 산업군과 관련된 협회와 문화 콘텐츠 산업과의 연계성을 잘 활용해야 한다. 진흥원 차원에서 정책 대상 범주를 문화예술인과 생활문화인까지도 포괄하는 패러다임의 변화를 선도해야 한다. 탈장르의 시대에 예술과 기술의 융합도 예술로 인정받는 추세다.

두 번째, 진흥원에서 주관하고 있는 지역 문화기획자 양성의 경우 기획자를 양성한다 하더라도 그들끼리 소통과 협치를 통해 콘텐츠를 실행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를 조성해야 한다. 이 기반이 마련돼 있지 않아 기획자들이 이탈하는 것. 또한 지역 문화기획자 양성은 기획자들의 기획력을 단계별로 나눠 질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으며 융합적이고 적극 참여할 수 있는 형태의 활동으로 이끌어내야 한다. 

세 번째, 창작 공간인 메이커스페이스는 단순히 제조장비 제작 사용 공간이 아니라 메이커 문화에 대한 범주를 만드는 공간이다. 전 정권의 정책으로 정권 교체 이후 동력을 잃었다. 메이커스페이스는 각 지역에서 지역 창작자들이 젊은 문화기획자들과 협력할 수 있는 공간임에도 유휴 공간으로 변했다. 진흥원은 주민주도의 참여형 문화와 ICT 산업과의 융합 등 현재 트렌드에 맞는 정책을 펼쳐가야 한다. 진흥원 차원에서 컨트롤타워를 두고 창작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지역민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참여형 융합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지역 문화기획자들과 연계해 정체성을 표현할 수 있는 축제 콘텐츠가 필요하다.

네 번째, 경남지역은 가야권역 철기문화를 이룬 역사적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신철기문화엑스포 개최를 통해 학술 연구, 산업적·문화예술적 역사문화자원 활용, 박물관 건립 등 관광산업 및 역사문화권 계승을 위한 노력과 문화적 정책 연구가 필요하다.



“도시와 문화소외지역 연결을 통한 문화예술 향유 범위 확대”

토론: 대내외적 문제 극복을 통한 광역권 선도형 경남 문화예술정책 ‘4대 기본방향’에 대하여

- 이하영 아트영포엠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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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영(오른쪽 두 번째) 아트영포엠 대표가 토론을 하고 있다.



경남도 문화예술정책 문제점 중에 하나로 전국 최악 수준의 공연 시설 가동률이 있다. 그러나 창원과 김해는 정기 대관 때 맞게 절차에 맞게 신청을 해도 경합이라는 제도를 거치기 때문에 공연을 하지 못하는 단체들도 꽤 많다. 그러므로 공연 시설 가동률이 낮다는 것은 창원, 김해가 아닌 지역은 문화예술이라고 할 만한 거리가 없다는 것이다. 

일례로 경남문화예술진흥원의 지역문화예술 육성 사업의 지역별 통계를 보면 사업 선정 건수가 총 632건이며 그중 창원이 287건으로 약 45%를 차지한다. 남해는 4건으로 0.6% 정도다. 전국적으로 인구 감소 문제가 있다는 것을 감안하지만 문화 향유 기회까지 축소되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문체부 정책 키워드 중 문화를 통한 지역균형 발전에 대해 고민해봤다. 창원에는 우수한 예술단체와 문화기획자들이 꽤 많으며 특히 경남문화예술진흥원의 경남문화예술 전문 기획자 양성 사업 프로그램 등을 통해서 훌륭한 인재들이 많이 양성되고 있다. 

서부경남, 군 단위 지역과의 연결은 어떤지. 문화 소외지역에서 레지던스 사업 활성화, 일명 로컬 뮤직비디오 제작 등의 대안도 있을 것이다. 균형 발전을 핑계로 군 단위 지역 예술인들의 예술 터전을 망가뜨리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문화정책은 사회정책, 경부울 네트워크는 문화분권 차원에서 접근해야”

토론: 경상남도 문화정책에 관한 제언

- 조정윤 부산문화재단 생활문화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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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정윤(오른쪽) 부산문화재단 생활문화본부장이 토론을 하고 있다.



먼저 현재 전 세계 문화 정책의 핵심 어젠다는 사회정책이라는 것이다. 다들 비슷한 전략을 내 새로울 게 없으니 피보팅 전략(기존의 비전을 유지하면서 전략만을 수정해 사업방향을 전환하는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 단순한 향유를 넘어 어떻게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가 핵심이다. 지역사회 소멸위기나 기후위기 등 문제를 문화적 정체성으로 해결하는 단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혼용하고 있는 ‘문화예술’을 정의해 방향성을 도출해야 한다. ‘문화예술진흥법’의 문화예술은 16개 장르 중심이며 더 큰 개념인 ‘문화기본법’에서 문화는 우리 삶의 방식이며 우리의 가치 체계, 신념 체계를 말한다. 문화정책인지 문화예술정책인지 구별할 필요가 있다.

두 번째는 우리의 문화적 정체성을 찾는 것이다. 경남의 문화적 정체성은 통합과 연대라고 생각한다. 의병 활동이 가장 많았던 곳이 경남이다. 경부울 네트워크를 행정 논리로만 볼 것이 아니라 지역 문화분권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 줄세우기 식 경쟁이 아니라 네트워크가 작동해야 공연장 가동률 같은 문제를 극복할 수 있다. 

또한 문화자치의 주체는 경부울의 800만 시민들이다. 주민이 주체적으로 참여해야 문화 생산·소비·분배의 탈중앙화·다양화가 이뤄질 수 있다. 

덧붙여 디지털 전환에 의해 새로운 대안 지표도 필요하다. 유튜브를 보는 것도 문화 활동에 포함된다. 시설 인프라에 치우칠 경우 인력 문제, 예산 문제가 발생된다. 문화를 큰 개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