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공감 [여기, 어때?] 문화예술을 마시다. - 문화예술과 함께하는 경남 카페
페이지 정보
vol. 63 / 24-09-26 정리 서영무 / 사진 제공본문
커피 한 잔을 마시며 문화예술을 즐기는 특별한 카페가 경남에 있다. 공연, 전시, 공예 체험 등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을 즐기며 단순한 휴식 이상의 경험을 맛볼 수 있는 카페이다. 카페 특성에 맞게 제각각 다른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운영해 문화예술과 일상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며 방문객들에게 새로운 영감을 선사한다. 커피 한 잔과 문화예술을 마시는 경남의 특별한 카페들 지금부터 만나보자.
50년 된 표구사, HIP한 카페로
통영 <삼문당>
통영에 위치한 ‘삼문당’은 로스터리 카페이다. 진주 극단현장에서 연극배우 활동을 했던 윤덕현 대표가 운영한다. 이곳은 계절에 맞는 원두를 직접 로스팅하고 블렌딩 하여 커피 맛도 좋지만, 힙한 뮤지션들의 공연이 펼쳐지는 복합문화공간으로도 유명하다. 삼문당 음악제, 통영 인디페스티벌(T-FESTA-TONGYEONG) 등 인디 공연과 강연이 어우러진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가 일 년 내내 열린다. 마치 공연장을 방불케 한다. 카페의 한편에 자리 잡은 공연 장비들과 벽면에 붙여진 문화예술 행사 포스터들이 ‘삼문당’의 복합문화공간 역사를 설명한다.
‘삼문당’의 대표 윤덕현 씨는 2019년 아버지가 건강상의 이유로 문을 닫은 표구사를 카페로 리모델링했다. 삼문당이란 이름은 윤 대표의 아버지가 50년간 운영했던 표구사에서 그대로 따온 것이다. 지역 예술가의 사랑방 역할을 했던 표구사 ‘삼문당’의 스토리를 이어가고 싶은 마음에 같은 이름을 사용하고 있다. 앞으로도 커피 전문점을 넘어 지역의 젊은 친구들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삼문당’이 할 수 있는 일을 계속해 갈 계획이다.
[주소] 경남 통영시 중앙로 168
[인스타그램] sammoondang_coffee_company
어느샌가 스며드는 문화예술
합천 <스밀다>
‘스밀다’는 합천읍 번화가에서 골목 안쪽으로 조금만 들어가면 보이는 기와지붕이 아주 매력적인 한옥 카페이다. 오랜 기간 나전칠기, 매듭 등 전통공예를 해왔던 양이영 대표가 운영한다. 합천은 양이영 대표의 외가가 있는 지역이라 어린 시절부터 자주 오갔던 곳인데, 어느 날 우연하게 마주친 구옥에 사로잡혀 카페를 시작하게 됐다. 그리고 카페 공간을 기획하며 단순히 음료만을 즐기는 곳이 아닌 사라져 가는 전통공예의 매력이 녹아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었다.
‘스밀다’에서는 우리에게 생소한 전통공예인 나전칠기를 친숙하게 접할 수 있다. 직접 자개를 이용한 실용적인 소품을 만들어보는 자개 공예 원데이 클래스도 상시 진행하고 아기자기한 전통미가 담긴 자개 제품도 판매한다. 양 대표는 지금은 일회성 체험 프로그램만 하고 있지만 앞으로 나전칠기 이론과 다양한 기법을 함께 배울 수 있는 정규반도 계획 중이다. 더불어 지역 내 다양한 문화콘텐츠 작가들과 전시도 기획 중이다.
[주소] 경남 합천군 합천읍 충효로 56
[인스타그램] smilda_
문화예술의 향기로 가득한
진주 <목요일 오후 네 시>
‘목요일 오후 네 시’는 진주 칠암동 주택가 골목에 자리 잡은 작은 카페이다. 진주 극단현장에서 시작해 서울 대학로에서 연극 활동을 했던 정윤남 대표가 운영한다. ‘목요일 오후 네 시’는 하루 중 가장 느리게 흘러가는 시간이다. 카페를 찾은 손님이 한 잔의 커피를 마시는 동안 슬로모션처럼 천천히 그리고 온전히 커피를, 시간을 느끼길 바라며 정 대표가 지은 이름이다. ‘목요일 오후 네 시’에는 커피 향뿐만 아니라 문화예술의 향기가 가득하다. 연극, 음악회, 연주회, 전시, 무용 공연 등 다양한 예술 공연이 진행된다.
지방은 대도시에 비하면 여전히 문화예술 인프라가 한정적이라 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는 공간도 적고 접근성도 떨어진다. 이에 정 대표는 카페는 누구에게나 항상 열려 있는 곳이다 보니 오가며 편하게 공연과 전시를 즐길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 이게 그녀가 지금까지 카페에서 직접 공연을 하거나 지역에서 활동하는 예술인들과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를 기획해 진행하고 있는 이유이다. 정 대표는 경남에 좋은 아티스트들이 많기에 앞으로도 맛있는 커피를 제공하는 건 기본이고, 다양한 문화예술을 접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려 나갈 계획이다.
[주소] 경남 진주시 강남로247번길 6-1 1층
[인스타그램] thu_pm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