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공감 [여기, 어때?] 차가운 겨울바람을 잠시 잊다. 추운 겨울 실내에서 즐기는 체험
페이지 정보
vol. 65 / 24-11-19 정리 신혜원 / 사진 제공본문
겨울의 차가운 바람이 몸과 마음을 꽁꽁 얼리는 시기. 경남에는 추위를 잠시 잊을 수 있는 특별한 체험 공간들이 있다. 따뜻한 실내에서 손끝의 감각에 집중하다 보면, 어느새 온기와 함께 마음의 여유를 되찾을 수 있다. 전통과 예술 그리고 이야기가 가득한 이 공간에서는 주제와 어우러진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되어 방문객들에게 소중한 추억을 선사한다. 창의력과 감성이 함께하는 특별한 체험을 통해 바깥의 추위는 잠시 잊고 새로운 영감을 발견해 보자.
나이테의 미학을 그려내는 시간
진주, <진주목공예전수관>
오랜 역사 속에서 가구와 나전칠기로 명성을 떨친 ‘소목장의 도시’ 진주. 이곳에는 지금까지도 무형유산으로 지정된 다수의 목공예 명장들이 그들의 기술과 명성을 이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진주목공예전수관’은 이러한 전통을 지키고 발전시키고자 노력하는 대표적인 장소로, ‘진주소목’과 함께 목공예의 가치와 우수성을 알리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보기 드문 한국산 자생 소나무 숲길을 배경으로 한 이곳에서는 자연 속에서 잠시 여유를 즐기고 싶은 어른들도, 다양한 체험을 즐기고 싶은 아이들도 모두 저마다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특히 목재를 이용해 생활에 꼭 필요한 가구를 만드는 체험 활동은 손으로 무언가를 만들어 보는 즐거움과 함께 마음껏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나무가 지닌 자연의 색상과 무늬를 다양한 기법으로 조각하며 손끝에 집중하다 보면 어느새 나만의 멋진 작품이 완성되어 있을 것이다.
전통으로 미래를 이어가는 ‘진주목공예전수관’에서 나이테의 아름다움과 목공예의 매력에 마음껏 빠져보길 바란다.
주소: 경상남도 진주시 명석면 광제산로 367
전화번호: 055-746-3633
내 손 안의 숲, 목재를 오감으로 만나다
김해, <김해목재문화박물관>
인류의 문명은 나무와 함께 시작되어 나무와 함께 발전해 왔으며, 우리는 지금도 삶의 가장 가까이에서 다양한 형태로 목재를 접하고 누리며 살아가고 있다. ‘김해목재문화박물관’은 이처럼 오랜 시간 우리 곁에서 함께한 목재 문화의 전통을 이해하고, 현대 생활문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전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체험자의 개성을 살린 단 하나의 작품을 만들 수 있는 ‘목공취미반’, 가족·연인·친구와 함께 자유롭게 목공 체험을 즐기며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일일 목공체험반’, 천천히 그리고 함께하는 ‘단체 목공체험’과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방문객들은 저마다의 방법으로 목재 문화를 경험할 수 있다. 만들기 체험 후에는 전시관에서 전통 목재 유물과 현대 목공예 작품들을 천천히 살펴보며 지식의 깊이를 더하고 목재의 진정한 가치도 느낄 수 있다.
‘김해목재문화박물관’ 안에서 나무를 만지고, 느끼고, 즐기며 잠든 오감을 깨우는 시간을 가져보길 바란다.
주소: 경상남도 김해시 관동로27번길 5-49
전화번호: 055-324-6006
어른에겐 추억을, 아이에겐 꿈과 희망을
합천 <이주홍어린이문학관>
합천을 가로지르는 황강 줄기를 따라가다 보면 합천의 다양한 관광지를 만날 수 있다. 특히 합천 보조댐 관광지 내에 있는 ‘이주홍어린이문학관’은 향파 이주홍 선생의 생가 바로 옆에 자리 잡고 있어 더욱 관광객들의 눈길을 끈다.
‘이주홍어린이문학관’은 아동문학가이자 소설가, 희곡작가, 작곡가 등의 다양한 이름으로 우리나라 문화예술계에 발자취를 남겨온 향파 이주홍 선생을 기념하기 위해 2001년 개관하였다. 이곳은 국내 수많은 문학관 중 유일하게 ‘어린이문학관’이라는 명칭을 가지고 있으며, 이주홍 선생의 다양한 작품과 기념비들이 전시되어 있어 그의 어린이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엿볼 수 있다.
‘어린이문학관’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시낭송 녹음하기, 동시엽서 만들기, 엽서 쓰기, 동시 필사 등 아이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어 문학으로 가득 채우는 특별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어른들에게는 어린 시절 아스라한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추억의 공간이자 어린이들에게는 꿈과 희망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공간 ‘이주홍어린이문학관’. 이곳에서 이주홍 선생이 초대한 문학의 세계에 흠뻑 빠져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주소: 경남 합천군 용주면 합천호수로 828-7
전화번호: 055-930-4895